본문 바로가기

지식재산권/해외출원

[해외상표] 태국 상표 출원 및 등록 가이드

 

태국은 우선권주장 관련 파리조약 가입국이고,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 관련 조약 가입국입니다.

 

그러므로 태국 상표 출원은 국내 상표 출원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태국 특허청에 직접 상표 출원을 하거나, 국내 상표 출원 또는 국내 등록 상표를 기초로 하여 태국을 지정하면서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

 

 

파리조약에 의한 해외 지식재산권(특허,상표,디자인) 출원

저작권을 제외한 지식재산권은 각국에서 독립적으로 그 권리를 획득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획득한 특허, 상표, 디자인권은 다른 나라에서 영향이 없습니다. 특허를 예를 들어 다시 설명하면, 우리나라에서 특..

firstmark.tistory.com

 

마드리드 국제상표 장점 알아보기

해외에 상표를 등록출원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전통적인 방법인 파리조약을 이용하여 개별국가로 직접 상표 등록출원하는 방법과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을 하는 방법입니다. 마드리드 국제상표는 국가별..

firstmark.tistory.com

 

 

 

태국을 포함한 해외 국가에서 상표 등록을 하는 절차는 우리나라와 비슷합니다.

특허청에 상표 출원을 하고, 심사하여 거절이유가 없으면 상표는 공고가 됩니다. 공고 후 이해관계자가 해당 상표는 거절이유가 있다고 이의신청을 할 수 있고, 이의신청이 없다면 등록 결정됩니다.

등록 결정 후 등록료 등을 납부하면 상표 등록이 완료되고 상표권이 부여됩니다. 

 

 

 

 

 

 

태국 상표 등록의 요건

 

상표 출원서는 태국어로 작성이 되어야 합니다.

 

위임장 및 표장이 태국어가 아닌 경우 반드시 태국어 번역문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태국의 상표 출원은 예전에는 1상표1류1출원주의를 원칙이고, 여러 개의 상품류를 대상으로 한 다류 출원은 불가능 했지만, 태국 상표법의 개정에 따라 다류 출원이 가능해졌습니다.

 

태국의 상표 출원 수수료(요금)는 지정 상품 개수에 따라 다르므로, 상품류 전체를 포괄적으로 가리키는 지정상품명은 기재해서는 안됩니다.

 

 

 

등록 불가 사유

 

출원 상표가 식별력이없는 경우,  출원 상표가가 국가의 상징과 왕실의 인상, 공공 휘장과 동일 또는 유사한 경​​우, 출원 상표가 태국의 국기, 외국의 국기와 국제기구의 깃발 장 등과 동일 또는 유사한 경우, 표장이 공서 양속에 반하는 경우,  태국의 유명 상표와 동일한 표장인 경우, 타인의 업무에 관련된 상품 등과 혼동을 일으킬 우려가 있는 상표와 동일 또는 유사한 상표의 경우 등 입니다.

 

 

 

방식 심사

 

방식심사는 기본적인 요구 사항의 관한 심사를 하는 것입니다. 방식 요건이 미비한 경우에는 90일 이내에 보정 할 수 있습니다.

 

 

 

 

실체 심사 및 공고/이의신청

 

심사 결과 등록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다고 판단 된 경우, 태국 특허청은 거절 이유 통지를 발행하고 해당 거절 이유 통지의 발행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출원인은 의견서 · 보정서를 제출 할 수 있습니다.

 

상기 거절 이유 통지에 대한 보정서 등의 제출에도 거절 이유가 해결되지 않았다고 판단 된 경우에는 출원이 거절됩니다.

 

심사 결과 등록 요건이 충족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출원 내용이 공고됩니다.

 

출원 공고가 있으면 공고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이해 관계를 가진 자는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이의 신청이 없는 경우 상표 등록됨.

 

출원인은 당해 등록 통지 일로부터 60일 이내에 등록료를 납부해야합니다.

 

출원이 거절 된 경우, 출원인은 거절 결정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심판 청구를 할 수 있음.

 

 

 

기간 정리

 

최초 심사 결과는 출원일로부터 약 18~24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거절이유통지시 대응 기간은 60일입니다.

 

이의신청은 출원공고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이해관계인은 해당 상표 출원건에 대해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의신청시 결정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약 8~12개월입니다.

 

 

 

태국 상표권

 

태국 상표권의 존속기간은 출원일로부터 10년이고, 10년마다 갱신이 가능합니다.

 

 

 

 


 

 

 

 

해외 진출 국가 중 태국을 생각하고 있으시다면 특허, 디자인 및 상표등록에 대한 준비를 미리미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국을 포함한 해외출원 견적 비용 또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 홈페이지 또는 다양한 연락 방법을 통해 연락 바랍니다.

 

성실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화상담: 02-554-3027
메일 상담: daeilpat@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