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재산권/해외출원

베트남 상표등록 출원 알아보기

 

베트남은 파리조약 및 마드리드 국제상표 조약 가입국입니다.

 

그래서 베트남에 상표 출원을 할 경우, 우선권 주장을 통해 상표출원을 하는 방법과 마드리드 국제상표를 이용하여 출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권 주장을 하기 위해서는 국내 상표 출원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베트남에 상표 출원을 해야 합니다.

 

 

* 우선권 주장에 관련된 파리조약과 마드리드 국제상표에 관련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쉽게 이해가 도실 것입니다. 

 

 

파리조약에 의한 해외 지식재산권(특허,상표,디자인) 출원

저작권을 제외한 지식재산권은 각국에서 독립적으로 그 권리를 획득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획득한 특허, 상표, 디자인권은 다른 나라에서 영향이 없습니다. 특허를 예를 들어 다시 설명하면, 우리나라에서 특..

firstmark.tistory.com

 

 

마드리드 국제상표 장점 알아보기

해외에 상표를 등록출원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전통적인 방법인 파리조약을 이용하여 개별국가로 직접 상표 등록출원하는 방법과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을 하는 방법입니다. 마드리드 국제상표는 국가별..

firstmark.tistory.com

 

 


 

 

 

 

 

 

베트남 상표 출원

 

베트남 상표 등록은 국내에서 상표 등록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기본적으로 등록받고자 하는 상표와 상품 또는 서비스의 범위를 정하여 베트남 특허청에 출원을 진행하면 됩니다.

 

베트남에 상표 등록을 위해 출원을 할 경우 출원서가 필요합니다. 출원서는 출원의 주소 및 성명, 우선권 주장의 경우에는 그 정보 등을 기재하고 지정상품 및 서비스 리스트 및 해당 국제분류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상표 견본과 우선권 주장을 할 경우 우선권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위임장의 경우 출원인 서명이 필요하며 인증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1) 출원서 
- 출원인의 주소 및 성명 (법인의 경우에는 명칭), 우선권 주장의 경우에는 그 정보등을 기재, 지정상품/서비스 리스트 및 해당 국제 분류

 

2) 위임장 
- 출원인이 서명. 
- 인증은 필요하지 않음.

 

3) 상표 견본

 

4) 우선권 증명서

 

 

 

 

 

 

 

[상표의 종류 및 보호 대상]

 

 

베트남 상표 보호 대상: 
일반적인 상표 외에 입체 상표, 단체 상표, 증명 상표 및 연합 상표도 보호 대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베트남 상표의 종류:
- 상표 (trademark)
- 서비스표 (service mark)
- 단체 상표 (collective mark)
베트남 상표법에 따라, 입체 상표((three-dimensional mark) 출원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등록 불가 사유:

상표란 타인의 상품 등과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지이며 등록되기 위하여는 시인 가능하며, 타 상품 등과의 식별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식별력이 없는 상표는 베트남에서 상표 등록이 될 수 없습니다.

 

 

절대적 등록 불가 사유:
- 식별력이 부족 상표의 경우 
- 주지인 징후, 기호, 그림 또는 상품의 일반 명칭의 경우 
- 상품 또는 용역의 제조시기 • 장소 • 방법, 종류, 질, 특징 등으로 이루어지는 기술적 상표의 경우 
- 국제기구 등의 표상과 동일 또는 유사한 상표의 경우 
- 베트남 또는 외국의 국가 지도자, 유명 인사의 이름, 필명 등
- 상품 또는 용역의 출처, 성격, 품질 등에 대해 소비자가 오인 • 혼동할 우려가 있는 상표의 경우

 

 

상대적 등록 불가 사유:
- 베트남 등록되어 있는 타인의 상표와 동일 또는 혼동이 생길 정도로 유사한 상표의 경우 
- 타인의 주지 상표와 동일 또는 혼동이 생길 정도로 유사한 상표의 경우 
- 보호된 상호와 동일하거나 혼동이 생길 정도로 유사한 상표로, 그 상표를 사용하는 상품 등의 출처에 관하여 소비자를 오인시킬 우려 있는 상표의 경우 
- 상표권 소멸 후 5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타인의 상표와 동일하거나 혼동이 생길 정도로 유사한 상표의 경우

 

 

 

 

 

[심사 및 심판 청구]

 

 

실체 심사의 유무: 
- 상표 출원은 실체 심사의 대상이 됨.

 

 

출원 공개 제도의 유무:

- 공개 제도는 채용되고 있음.

 

 

심사 청구 제도의 유무: 
- 상표 출원은 실체 심사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심사 청구 제도는 채택하고 있지 않음.

 

 

심판 청구:
- 등록 거절 결정에 불복이 있을 경우, 출원인은 거절 결정의 통지 일로부터 90일 이내에 특허청에 심판 청구를 할 수 있음.

 

 

 

 

 

[베트남 상표권 존속 기간]

 

베트남 상표 보호기간은 우리나라와 같습니다. 출원일로부터 10년이며, 10년마다 갱신이 가능합니다.

 

 

 

 

 

 

 

 

[출원에서 등록까지 기간]


베트남 상표 출원에서 등록까지 걸리는 기간은 약 14~19개월이나, 최근에는 더 늦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등록이 나오기까지는 2년이 넘게 걸리는 경우도 많다는 것을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베트남 진출을 진행하거나 고려하고 있는 이유는 다양한 기회요인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풍부한 내수시장, 젊은 인구 구조, 우리나라와 우호적 국가 관계 등은 우리나라 기업이 베트남에서 활동하기에 아주 매력적인 시장입니다.

 

해외 진출 국가 중 베트남을 생각하고 있으시다면 베트남 특허, 디자인 및 상표등록에 대한 준비를 미리미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베트남을 포함한 해외출원 견적 비용 또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 홈페이지 또는 다양한 연락 방법을 통해 연락 바랍니다. 성실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화상담: 02-554-3027
메일 상담: daeilpat@gmail.com

 

 

 

 

*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카톡 상담 또는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