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재산권/해외출원

[해외디자인권 이해하기] 베트남 디자인 출원에서 등록까지

 

베트남은 디자인권에 관하여 파리조약과 헤이그 국제디자인 가입국입니다.

 

그래서 베트남 디자인 등록출원을 하는 방법은 우선권을 주장하며 베트남에 디자인 출원을 하는 방법과 헤이그 국제디자인 출원을 통해 베트남에서 디자인권을 획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파리조약을 통해 우선권 주장을 하여 베트남에 디자인 출원을 할 경우 국내 디자인 출원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베트남에 디자인 출원을 해야 합니다.

 

 

 

참고하시면 좋은:

 

 

파리조약에 의한 해외 지식재산권(특허,상표,디자인) 출원

저작권을 제외한 지식재산권은 각국에서 독립적으로 그 권리를 획득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획득한 특허, 상표, 디자인권은 다른 나라에서 영향이 없습니다. 특허를 예를 들어 다시 설명하면, 우리나라에서 특..

firstmark.tistory.com

 

헤이그 국제디자인의 장점

헤이그 국제디자인이란? 특허에 PCT국제특허출원이 있고, 상표에 마드리드 국제상표등록이 있다면, 디자인에는 헤이그 국제디자인등록이 있습니다. 헤이그협정에 따라 헤이그시스템을 이용하여 하나의 출원서로..

firstmark.tistory.com

 

 

 


 

 

 

디자인의 보호 대상

 

베트남 디자인권의 보호 대상은 선, 입체 모양, 색채 또는 그 조합으로 표현되는 물품 모양이며, 신규성 및 독창성이 있고, 공업 제품 또는 수공예품 제품 생산 용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디자인 등록 요건

 

베트남 디자인 등록요건은 신규성과 산업상 이용 가능성 모두 충족하는 디자인입니다. 

 

신규성:

베트남 디자인 보호법에서 이야기하는 신규성이란, 출원일(또는 우선일) 전에 출원에 관한 디자인이 베트남 또는 외국에서 실시, 간행물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공지되어 있지 않은 디자인입니다.

 

신규성 상실의 예외:

다음 사유로 공지 된 디자인은 공지 된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 출원을 한 경우에는 공지 된 디자인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 출원인의 뜻에 반하는 공지.

- 출원인이 발표 한 경우.

- 베트남에서 또는 국제 박람회에 출품한 디자인

 

등록 불가 사유:

베트남 디자인 등록 불가 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물품의 기능만을 기본으로 한 물품의 외관. 
- 산업 건물 등의 외관. 
-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없는 물품의 형상.

 

 

 

 

 

 

 

베트남 디자인 출원에서 등록까지의 절차

 

베트남에서 디자인 서류가 제출되면, 해당 디자인이 등록 불가 사유에 해당하는지, 등록 요건을 충족하는지 여부에 대한 심사가 이루어집니다.

 

방식 심사 후 실체적인 심사가 이루어집니다. 실체적 심사 결과 출원에 관한 디자인이 등록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다고 판단된 경우에는 거절이유 통지가 나옵니다. 거절이유 통지에 대하여 의견서 / 보정서 제출을 할 수 있습니다.

 

거절이유 통지에 대하여 출원인이 제출한 보정서/의견서 등이 여전히 등록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에는 거절되며 이 거절 결정에 대한 심판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등록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소정의 기간 내에 필요한 요금을 납부하면 디자인 등록증이 발급됩니다.

 

심사 및 공개: 

- 디자인 출원은 실체 심사의 대상이 됨.
- 출원 공개 제도가 채용되고 있음.
- 심사 청구 제도는 채용되어 있지 않음. 
- 디자인 출원은 실체 심사 대상이 됨.

 

 

디자인 등록까지 소요 기간

 

일반적으로 출원에서 등록까지 걸리는 기간은 약 9-15개월입니다. 상황에 따라 기간이 3~6개월 연장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베트남 디자인권 존속기간

 

디자인권의 존속 기간은 출원일로부터 5년입니다.
존속기간은 5년에 대하여 2회 연장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베트남 디자인권의 존속 기간은 최대 15년입니다.

 

 

 

 


 

 



해외 진출 국가 중 베트남을 생각하고 있으시다면 베트남 특허, 디자인 및 상표등록에 대한 준비를 미리미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퍼스트마크를 운영 서비스하는 대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는 1997년 창립 이래 20년 이상 해외출원을 진행해 왔습니다. 

저희와 함께하는 베트남 현지 대리인들은 단지 비용 협의로 인해 또는 몇번의 레터로 급하게 만들어진 네트워크가 아닙니다.

그동안 국내 대기업, 대학교, 연구소와 개인, 중소기업의 해외 출원을 진행해오며 오랜 시간을 함께하며 쌓은 신뢰와 검증을 통해 엄선된 베트남 해외 현지 변리사들입니다.

또한 베트남 파트너 특허사무소와 품질 높은 서비스가 가능한 선에서의 저가 비용 정책에 협정을 하여 합리적인 비용을 책정하여 서비스 합니다.

베트남을 포함한 해외출원 견적 비용 또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 홈페이지 또는 다양한 연락 방법을 통해 연락 바랍니다. 성실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베트남 상표 및 특허 관련:

 

 

베트남 특허 출원 방법, 심사, 소요기간등

베트남 특허출원 방법 베트남은 파리조약 및 PCT 가입국입니다. 그래서 우선권주장을 통해 특허출원을 하는 파리조약 방법과 PCT 국제출원 후, 베트남을 지정국으로하여 특허권을 확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

firstmark.tistory.com

 

 

베트남 상표등록 출원 알아보기

베트남은 파리조약 및 마드리드 국제상표 조약 가입국입니다. 그래서 베트남에 상표 출원을 할 경우, 우선권 주장을 통해 상표출원을 하는 방법과 마드리드 국제상표를 이용하여 출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firstmar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