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재산권/해외출원

대만 상표의 종류 및 심사

대만 상표 등록출원 소요 기간

 

일반적으로 대만 상표의 출원 신청 및 방식 심사하기까지는 약 1~2개월이 소요됩니다.

이후 상표 출원을 심사하기 까지는 약 8~10개월, 분쟁 사건의 심사는 약 5~6개월이 소요됩니다.

 

 

의견서제출

 

대만 특허청은 상표의 심사 결과 등록에 거절이유가  발견될 경우, 이를 통지하는 의견제출통지서를 출원인에게 발송합니다.

 

출원인은 상기 의견제출통지서의 발행일로부터 30일 내에 답변하여야 합니다. 답변 기간이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1회에 한하여 30일간의 기간 연장이 가능합니다.

 

대만 특허청이 다시 거절을 할 경우, 출원인은 거절결정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거절결정불복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거절결정

 

상표 출원이 대만 특허청에 의하여 거절될 경우, 출원인은 불복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불복 심판의 이유에 따라, 대만 특허청은 이전의 거절 결정이 합법적인지를 가리기 위하여 거절된 출원을 재심사하게 됩니다.

 

불복 심판이 기각될 경우, 출원인은 행정 절차에 따라 먼저 타이페이 고등 행정법원에 행정 소송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후속적인 불복 소송은 행정 대법원에 청구될 수 있습니다.

 

 

 

대만 상표의 종류

 

입체 상표 (three-dimensional trademark)

입체 상표는, 소비자가 서로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구별할 수 있게 하는, 입체 공간에 형성된 입체 형상을 포함하는 표지를 말합니다.

 

색채 상표 (color trademark)

색채 상표는, 그 자체로서 또는 부분으로서, 상품이나 용기의 표면에 또는 서비스가 제공되는 영업장소에 도포되는 단일 색채를 말합니다.

 

음향 상표 (sound trademark)

음향 상표는, 관련 소비자로 하여금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적절히 식별할 수 있게 하는 음향을 말합니다.

 

단체 상표 (collective trademark)

단체 상표는, 한 단체의 구성원들에 의해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브랜드를 말합니다.

 

업무 표장 (collective membership mark)

업무 표장이란, 영업 단체, 사회단체, 또는 법인으로서 존재하는 임의의 다른 단체의 조직 또는 회원을 식별하는 바, 즉 업무 표장은 전체적인 회원 표장을 말합니다.

 

증명 상표(certification mark)

증명 상표는 타인의 상품 또는 서비스의 특징, 품질, 정밀도, 출처 또는 그 외 사항을 증명하는데 사용하는 표지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