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재산권/특허, 발명

특허출원을 잘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까?

 

특허는 단순히 좋은 아이디어 또는 기술을 개발하였다고 되는게 아닙니다.

 

특허는 글로 표현되는 문서입니다.

 

특허문서에서의 청구범위가 해당 기술의 권리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좋은 아이디어 기술을 특허로 보호하기 위해서는 변리사와의 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즉, 특허출원을 잘 하기 위해서는 변리사와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합니다.

 

 

 

 


 

 

발명의 내용을 변리사에게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특허출원을 잘 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발명의 내용을 변리사에게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는 것입니다. 발명의 내용을 가장 잘 알고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해당 기술 발명을 개발 또는 생각한 본인입니다.

 

변리사에게 해당 발명의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여 변리사가 이해를 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리사에게 기술 발명을 설명할 때 반드시 시제품 또는 정확한 도면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것들이 존재하면 더 좋겠지만, 손으로 그린 그림, 아이디어 설명 등등 해당 기술을 충분히 설명하여 전달하면 됩니다.

 

경험이 많고 해당 기술 분야에 이해도가 높은 변리사라면 전달한 자료를 바탕으로 특허 여부 판단은 물론이고 특허를 받기 위해 선행기술조사를 통한 특허 회피 설계가 가능합니다.

 

특허는 기술 발명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고, 특허청 심사관과 많은 논리 싸움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담당 변리사가 발명 기술의 충분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특허 출원 목적을 변리사에게 설명하기

 

 

발명 기술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만큼 특허 출원 목적을 변리사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특허 출원 목적은 경쟁기업 견제, 시장선점, 기술거래, 해외진출 등 다양할 수 있습니다. 주요 목적에 따라 변리사의 대응과 특허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물론 경험이 많은 변리사는 해당 사항들을 모두 고려하여 업무를 진행합니다. 그래도 고객이 명확하게 이야기를 해주면 더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 출원이 목적이라고 한다면, 해외 특허출원에서 가장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번역료(영문 및 현지어)를 최소화 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특허명세서를 작성합니다.

 

또한 국가별로 특허 청구범위의 형태에 따라서 특허청 수수료가 많이 차이가 있음으로 이를 고려하여 특허 청구범위를 국가별로 최적화 될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아이디어를 잘 설명하고 특허 출원의 목적을 변리사한테 이야기하는 것은 아주 기본적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기도 합니다. 특허 관련 필요한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메일 상담: daeilpat@gmail.com
전화 상담: 02-554-3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