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재산권/상표, 브랜드

상표 등록 가능성이 높은 브랜드 만들기


창업을 준비 중인 분들에게 큰 숙제 중 하나가 브랜드 네이밍입니다. 쉬운 것 같으면서도 막상 브랜드를 개발하려다 보면 늪에 빠진 기분이 듭니다. 

브랜드의 중요성은 설명하지 않아도 누구나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회사 또는 제품과 잘 매칭되는 브랜드는 그 서비스 또는 제품의 성공 여부를 좌우할 만큼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서비스 또는 제품에 맞는 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해서 많은 투자를 하고 그 브랜드를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브랜드 네임이 좋은 브랜드일까요? 만드는 방법은?

조금만 노력하여 검색을 해봐도 브랜드 개발 또는 마케팅 전문가분들이 설명한 좋은 글들이 많습니다. 퍼스트마크에서는 브랜드 네이밍 방법의 관점을 마케팅이 아닌 상표 등록에 맞춰 이야기하겠습니다. 멋진 브랜드를 개발하여도 상표등록이 되지 않는다면 상표로서 보호를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상표등록 가능성이 높은 브랜드 만들기


ㄱ) 등록 가능성이 높은 상표는 무엇인가요?

 

등록 가능성이 높으면서 좋은 상표를 발굴 또는 개발하는 것이 매우 힘든 여정입니다.
우선, 상표등록을 받지 못하는 사유를 회피한 브랜드를 개발하여야 합니다.
* 참고글: 등록이 불가능한 상표 (거절이유가 나오는 상표 3가지 경우)

상품 또는 서비스업과 관련하여 좋은 또는 선호하는 브랜드를 개발하다 보면, 상품 자체를 나타내는 단어, 재료를 나타내는 단어 또는 효능을 나타내는 단어를 사용하고 싶은 유혹이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브랜드의 상표출원은 거절이유에 해당함을 인지해야 합니다.

 

 

 

ㄴ) 상표등록을 받을 수 있는 상표는 무엇으로 하여야 할까요?

 

그전에 우선 고려하여야 할 것은, 좋은 상표란 사실 없다는 것입니다. 상표등록을 받았다고 좋은 상표가 아니라는 것이지요. 상표는 사용에 의해 취급하는 상품과 관련하여 소비자에게 알려져 있는 것이 좋은 상표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표출원을 위해서 너무 선호하는 명칭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좋은(선호하는) 브랜드를 외면할 수는 없는 법!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브랜드를 개발하여 상표출원을 하면 등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취급하는 상품(서비스업)과는 전혀 엉뚱한 단어를 찾는다

 

예)

취급상품이 의류인 경우, "angel, devil, gobilin high building, swor, river 등"

 


2)
선호하는 브랜드와 유사하되 엉뚱하게 비틀어 본다.

 

예)

과자류인 경우, bisku CuCu

 


3) 
선호하는 명칭 또는 등록이 불가능항 명칭이라도 그 단어들의 이니셜을 사용하거나, 그 단어 앞에 다른 단어를 조합한다.

 

예)

P.S.D café (박수동 카페)

 

 


 

등록 가능성이 높은 상표 개발을 위해서는 시간절약과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 희망하는 브랜드 명칭 5개 이상을 동시에 개발하여, 상표조사를 통해 압축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퍼스트마크에서 상표 전문 변리사가 상표 등록 가능성 검토를 무료로 진행하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홈페이지 또는 연락처를 통해 편하게 연락 바랍니다.


멋진 브랜드 개발과 성공적인 창업이 되시길 응원하고 기원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