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재산권/해외출원

중국상표등록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점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국에서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기업들이 상표 등록을 할 때 마주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중국은 대규모 시장과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지만, 상표 등록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도 함께 따라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중국에서 상표 등록을 할 때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함께 살펴보면서, 중국 상표 등록출원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것들을 잘 이해하고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함께 보시면 도움이 되는 글> 

 

 

해외상표 등록은 전문 변리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한다면, 상표 등록은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하지만 국내 상표 등록과는 달리, 다양한 법률, 규정, 언어, 문화적 차이 등으로 인해 해외 상표 등록은 복잡한 과정입니다

firstmark.tistory.com

 

 

 

 


 

 

 

 

 

 

[중국 상표 등록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설명]

 

 

중국 상표 등록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 출원된 상표: 

 

중국에서는 선착순으로 상표 등록을 받기 때문에, 이미 등록된 상표와 유사한 상표는 등록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충분한 검색과 조사를 통해 충돌 여부를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표 적합성: 

 

상표 등록 신청서를 작성할 때, 상표가 해당 상품 또는 서비스와 일치해야 합니다. 

 

만약 일치하지 않을 경우 등록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상품 또는 서비스: 

 

중국에서는 상표 등록 시, 상표가 유사한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서도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사의 상표가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와 유사하거나 관련성이 있을 경우, 이에 대해 충분한 검토를 해야 합니다.

 

 

제출 서류 미비: 

 

상표 등록을 위해서는 필요한 서류 및 요건을 모두 제출해야 하며, 누락된 경우에는 등록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상표 관련 법규의 변경: 

 

중국에서는 상표 관련 법규가 수시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신 정보를 수시로 체크하고, 변경사항을 반영해야 합니다.

 

 

상표 권리 침해: 

 

상표를 등록했다 하더라도, 다른 업체나 개인에 의해 상표 권리가 침해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관련 법률 절차를 통해 대응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미리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표 등록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으며, 최신 정보를 체크하고 상황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중국에서 상표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상표 등록 비용이 국내 등록 비용보다 높고, 현지 대리인과 커뮤니케이션 문제 또는 다양한 이슈로 인해 추가적인 비용을 청구할 수 있어 상당한 비용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표 출원에서 등록까지 진행되는 과정에서 법률 문제로 어려움을 끼칠 수 있으며, 상표 침해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상표 등록 규정도 복잡하여 올바른 절차를 따르지 않으면 거부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잘 이해하고, 상표 등록 절차를 올바르게 수행해야 합니다.

 

 

중국 상표 관련해서 더 궁금한 사항 또는 필요한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퍼스트마크 소개> 

 

 

퍼스트마크 & 업무 소개

퍼스트마크는 대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에서 제공하는 출원전문 서비스입니다. 대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는 1997년 4월 창립 이래 20년 이상 국내 및 해외 특허, 상표, 디자인 등의 출원 및 등록을

firstmar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