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재산권/디자인

디자인 등록을 위해 꼭 알아야 할 디자인등록요건이란?

 


디자인은 제품, 서비스, 브랜드 등의 시각적, 기능적인 외형과 사용성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디자인이 제품의 차별화를 이루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디자인이 더 나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에 더해, 디자인 산업은 경제적 가치와 창조적 가치를 동시에 지니며, 수많은 디자이너들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추구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디자인을 창작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디자인을 보호하지 않으면, 불법적인 복제나 도용으로 인해 디자이너의 창작물과 노력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디자인권이라는 개념이 등장했으며, 디자이너의 디자인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보호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디자인 등록을 위한 노하우, 디자인 등록 요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디자인 등록 관련 글

 

 

디자인은 디자인특허로만 보호해야 할까?

디자인을 권리화할 수 있는 산업재산권(디자인특허라고 말씀하시는 디자인권을 포함하여 상표권, 특허, 실용신안권 등)은 여러 개가 있습니다. "디자인이니까 무조건 디자인 등록을 해야지!" 틀

firstmark.tistory.com

 

 

디자인등록, 심사절차 및 특유의 제도 알아보기

디자인은 유행에 민감하여 트렌드가 매우 빠르게 변합니다. 또한 특허와는 다르게 완성된 디자인을 제3자가 모방 및 도용하는 것이 매우 쉽습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자된 디자인을 보호하

firstmark.tistory.com

 

 

 

 

 


 

 

 

 

디자인 등록 요건

 

 

 

디자인 등록 요건에서 중요한 3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신규성

디자인 등록 요건 중 하나인 "신규성"은 해당 디자인이 이전에 공개되지 않은 새로운 디자인인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2) 창작성 

"창작성"은 디자인의 새로움과 창의성을 평가하는 디자인 등록 요건 중 하나입니다. 

디자인 등록을 신청하려면 해당 디자인이 이전에 공개된 디자인과 구별되는 창의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검토해야 합니다.


창작성을 충족하는 디자인은 독창적이며, 창의적이며, 예술적인 요소가 충분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전에 등록된 디자인과 유사하거나 동일한 디자인은 창작성을 충족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며, 따라서 디자인 등록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 등록 신청 과정에서 검토 과정이 엄격하게 이루어지므로, 창작성이 충족되지 않는 디자인은 걸러지게 됩니다.


종합적으로, 창작성은 디자인 등록에서 가장 중요한 요건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반영한 디자인을 선보이기 위해서는 독창적이며, 창의적인 디자인을 제출해야 합니다.




3) 공업상 이용 가능성

디자인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해당 디자인이 상업적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 평가하는 요건이 공업상 이용 가능성입니다. 

즉, 디자인이 실제로 제품 디자인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공업상 이용 가능성은 디자인의 기능성,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 정도, 시장 수요 등을 고려하여 판단됩니다.

특허청 디자인 담당 심사관들은 디자인이 비즈니스적으로 적합하고 사업적인 가치를 지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만약 이 요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디자인 등록이 거절될 수 있으며, 등록된 디자인이 이를 충족하지 않게 된 경우에는 등록 취소 등의 조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 등록을 신청할 때, 해당 디자인이 이전에 이미 공개된 디자인이 아닌지, 다른 사람이 이미 출원한 등록 신청과 유사하지는 않은지를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 디자인이 새롭고 창의적인 디자인인지를 판단하며, 이전에 이미 등록되어 있는 디자인과는 차별화되는 요소가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만약 디자인이 이전에 공개된 디자인과 유사하거나 동일한 경우에는 등록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규성은 디자인 등록의 가장 기본적인 요건 중 하나이며, 디자인 등록을 위해서는 이를 충족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퍼스트마크입니다.

디자인 등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디자인 등록 요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디자인 등록 관련해서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가요? 퍼스트마크에서는 디자인권 관련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출원에서 등록까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드리며, 전문적인 조언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디자인 등록으로 디자인을 완벽하게 보호하고, 고유한 브랜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저희에게 연락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변리사 무료 상담> 

 

 

특허사무소 / 변리사 상담 및 문의 어떻게 하면 되나요?

안녕하세요. 퍼스트마크입니다. 지식재산권을 처음 관심을 갖고 접하게 되면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해지실 수 있습니다. 특허, 상표, 디자인 등록출원 절차 등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 볼 수

firstmar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