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재산권/특허, 발명

특허등록 방법 및 절차에서 중요한 것들


특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발명을 공개함으로써 국가로부터 받는 강력한 법적 권리입니다. 이 권리는 일정 기간 동안 독점적으로 제조, 사용,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여 경쟁을 차단합니다.

특허를 얻기 위해서는 몇 가지 단계를 거칩니다. 먼저, 발명자는 신규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발명품을 개발합니다. 그런 다음, 특허 전문가나 변리사와 협력하여 특허 등록 가능성을 검토합니다.

검토 후, 기존 기술과의 차별성을 확인하기 위해 선행 기술 조사를 실시하고, 출원서를 작성합니다. 출원서는 자신의 발명을 상세히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이후, 특허청에 출원서를 제출합니다.

특허청에서는 출원된 특허 신청서에 대해 심사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특허청은 특허 기준을 충족하는지를 평가합니다. 만약 거절 이유 통지서를 받으면, 발명자는 해당 이유에 대한 의견서와 보정서를 제출합니다.

특허청의 심사를 통과하면 특허 결정을 받고, 등록료를 납부하여 특허를 등록받습니다. 이로써 발명자는 자신의 발명에 대한 강력한 법적 권리를 획득하게 됩니다.

 

 

 

 

 


 



 

 


1. 발명

발명은 특허를 받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특허는 발명가에게 독점적인 권리를 부여하여 기술 혁신을 촉진합니다. 

특허 등록의 핵심 요건 중에는 '신규성'과 '진보성'이 있습니다. 신규성은 이전에 없던 새로운 아이디어와 독창적인 기술을 제시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진보성은 기존 기술을 발전시키고 혁신적인 발명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발명을 할 때에는 창의적인 기술을 개발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특허 등록에 필요한 신규성과 진보성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2. 특허등록 가능성 검토

 

당신이 발명한 기술은 특허로 등록할 수 있는지, 그리고 특허성을 가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모든 발명이 특허로 등록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특허 출원 전에 특허 등록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특허 전문가인 변리사의 전문적인 도움이 필수적입니다.

특허 등록 가능성 검토는 효율적인 특허 출원을 위해 꼭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전문가는 관련된 기술과 특허 관련 법률과 규정을 철저히 숙지하고 있으며, 발명한 기술의 신규성과 진보성을 평가하여 특허 등록 가능성을 확인합니다.

또한, 이미 등록된 특허와의 비교를 통해 기술의 차별성을 검토하고, 출원서 작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특허 등록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기술의 권리 범위를 안정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특허등록 가능성 검토 무료로 받아보세요

현재 위치 홈 BM특허 퍼스트마크에서 특허등록 가능성 검토를 받아보세요 왜 특허등록 가능성 검토를 받아야 할까요? 아이디어나 개발 중인 아이템이 특허 또는 실용신안을 획득할 수 있는지 여

firstmark.co.kr

 

 

 

 

3. 선행기술조사와 함께 특허출원서 작성

특허 출원을 위한 특허 출원서 작성은 특허등록가능성검토를 토대로 한층 더 깊은 수준에서 특허기술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분석하는 과정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동일하거나 유사한 발명이 이미 존재한다면, 출원서 작성 시에는 기존 발명과의 차별성과 혁신성을 강조하여 독립성을 확보하고, 유사 발명의 문제점을 보완하거나 회피설계를 통해 기술적인 차이를 명확히 드러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특허등록 심사에서 출원자의 발명이 새롭고 독창적인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특허등록 출원서는 출원자의 발명을 상세하고 명확하게 기술해야 합니다. 출원서는 출원자의 발명을 다른 사람이 이해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발명의 범위를 명확히 정의하여 발명의 권리를 보호해야 합니다.

 

 

 

 

 

4. 의견서와 보정서를 제출

특허 출원 이후에는 특허청에서 발명의 특허 등록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심사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거절이유통지서를 받게 된다면, 출원인은 의견서와 보정서를 제출하여 신중하고 전문적인 대응을 해야 합니다.

거절이유는 거의 무조건 나옵니다. 이는 특허청이 특허 출원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경우에 발행되며, 출원인은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해야 합니다.

특허 등록을 위해서는 모든 거절 이유에 대해 신중하고 전문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 출원인은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춘 특허 변리사의 도움을 받아 거절이유에 대한 의견서와 보정서를 작성하고 제출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출원인은 특허청과 원활한 소통을 유지하며, 특허 등록 여부와 권리 범위에서의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작성한 특허 출원서를 제출한 후에 심사 중에 거절이유통지서를 받고 당소로 오시는 분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해당 건들을 검토해 보면 대응하기 어려운 점이 너무 많습니다. 새롭게 다시 출원을 해야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허 변리사가 작성한 출원서도 거절이유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대응 가능한 범위에서 거절이유가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적절하게 대응하여 특허등록을 받습니다.

특허 등록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처음부터 특허 변리사의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변리사는 출원서 작성부터 거절이유에 대한 의견서와 보정서 작성까지 출원인을 지원하며, 특허 심사에서의 성공을 돕습니다

 

 

 

 

 

 


 

 

 

 

 

 

 

 


특허등록에 대한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며 계속 강조한 부분이지만, 특허등록 과정에서 변리사의 도움은 매우 중요합니다.

당소는 특허청 심사관 출신의 특허 전문 변리사가 고객 한 분 한 분과의 1:1 상담부터 특허등록 가능성 검토, 명세서 작성, 중간사건 대응 등 모든 과정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특정 특허 출원에만 진행하는 것이 아닌 고객의 경영 전반에 필요한 지식재산권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나 필요한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당소로 문의해 주세요. 우리는 전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상세한 내용 안내 및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자세한 특허출원 절차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특허 출원부터 등록까지 절차안내

도움이 더 필요하신가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무료 전화상담02-554-3027 (평일/ 오전10시~오후6시)

firstmark.co.kr

 

 

<당소 특허출원 비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특허출원 및 등록 비용 안내

현재 위치 홈 특허출원비용 특허출원 비용 안내 퍼스트마크의 특허출원 업무 안내 특허 및 실용신안은 그 발명의 기술분야에 관하여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과 특허를 받기 위한 전략적인 특허

firstmar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