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재산권/특허, 발명

특허등록과 분쟁예방은 특허회피설계전략으로


글로벌 기업과 국내 중소기업은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 열심히 참여하여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특허권 확보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허권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또한 마케팅 수단으로도 효과적으로 활용됩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특허권 확보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허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특허분쟁' 사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업들은 특허분쟁을 예방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인 '특허회피설계 전략'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은 특허권 출원 시 경쟁사의 특허권 침해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분쟁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특허회피설계 전략은 기업이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을 개발할 때, 이미 등록된 특허와 중복되거나 침해되지 않도록 주의 깊게 설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특허권을 회피하고 경쟁사와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특허회피설계 전략은 기업의 지식재산권 보호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전략 도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특허 분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며 성공적인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기업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경쟁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특허회피설계전략이란?

 

특허회피설계전략은 경쟁사의 특허 또는 유사 발명 특허를 효과적으로 회피하면서 제품 또는 기술의 설계를 조정하는 전략으로, 혁신과 경쟁력을 유지하는 핵심적인 방법입니다. 이 전략은 기존 특허에 대한 침해 가능성을 최소화하면서도 제품의 성능과 특징을 유지하거나 개선합니다. 특허를 보유한 기업은 타사가 보유한 특허의 회피설계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반면에 후발 기업은 유사한 특허를 발견했을 때 회피설계를 통해 특허 출원을 하여 등록받고, 향후 발생할 수 있는 특허 분쟁 가능성을 낮춰야 합니다.

특허회피설계전략은 주로 두 가지 주요 방법을 사용합니다.

첫째로, 회피할 대상 또는 유사 발명의 구성요소에 집중하는 방법은 분쟁의 대상이 되는 특허의 약점인 구성요소에 주목합니다. 이러한 약점은 분쟁 시 포괄적으로 해석되기 어려운 특정한 항목을 의미합니다. 회피설계를 위해 기존 특허에 대응하는 구성요소를 찾아내고, 이를 특허 침해 분쟁을 회피할 수 있도록 세밀하게 조정합니다. 심지어 하나의 구성요소만 변경되어도 특허 침해를 회피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전체 요소 규칙에 따른 회피 설계 방법은 분쟁 특허의 일부 구성요소를 삭제하거나 대체하여 기능과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경쟁력 있는 제품을 설계합니다. 이를 위해 특허 청구범위의 구성요소 중 하나라도 대상 제품에 포함되지 않거나 기능이 누락된 경우, 특허 침해를 회피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방법은 Pennwalt Rule을 따르며, 특허의 구성요소를 신중히 분석하여 회피설계를 진행합니다.

 

 

 

 

 

특허회피설계 및 특허출원

 

특허회피설계 완성 이후, 특허 출원 전에는 두 가지 핵심적인 요소를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첫째로, 설계한 특허가 분쟁 대상의 특허를 명확하게 회피하는지 재검증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회피설계가 경쟁 특허와 명확하게 구별되어 있으며, 특허 분쟁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깊이 있는 검토가 필요합니다. 또한, 주변적인 특허의 범위를 침해하지 않는지 철저히 확인해야 합니다.

둘째로, 회피 기술이 사업적으로 유용한지를 평가해야 합니다. 종합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수익성의 관점에서 재검토해야 합니다. 회피설계가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완벽하게 일치하며, 경쟁우위를 제공하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지를 신중히 평가해야 합니다.

이러한 검토를 통해 특허회피설계가 특허 출원 전에 충분히 검증되고 사업적 가치를 확보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특허 분쟁을 회피하고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전략적인 접근은 기업의 혁신과 성장을 촉진하며,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허권을 보유한 기업이나 개인의 입장에서는 타사의 회피설계 전략에 대한 대응 방안을 심도 있게 고려해야 합니다.

우선, 회피 기술의 특허적 유효성을 철저히 점검하고 침해 여부를 파악해야 합니다. 자사의 특허 포트폴리오를 신중하게 검토하고 회피 기술과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특허의 유효성을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침해 여부를 검증하고 적절한 대응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경쟁사의 회피 기술을 탐지하고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감지 시스템을 구축하여 경쟁사의 특허 출원 동향이나 기술 도입에 대한 변화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타사의 회피 기술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 적절한 대응을 취할 수 있습니다.

기존 특허를 강화하고 새로운 특허를 출원하는 등의 방법도 고려해야 합니다. 특허 포트폴리오를 강화함으로써 특허권을 보유한 기업은 자사의 기술 권리를 강력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기존 기술의 발전이나 독자적인 개선 사항에 대한 특허 출원 및 등록을 진행하여 경쟁사의 회피를 어렵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합적인 대응 방안을 신중히 고려하여 타사의 회피설계 전략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함으로써 기업의 특허 보호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특허회피설계는 특허등록을 위해서도 중요하고, 향후 특허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특허출원을 준비하고 계시고, 특허회피설계전략에 관련하여 더 궁금한 부분 또는 필요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퍼스트마크로 문의해 주세요.

특허청 심사관 출신 변리사가 1:1 상담을 통해 많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특허등록 가능성 검토 무료로 받아보세요

현재 위치 홈 BM특허 퍼스트마크에서 특허등록 가능성 검토를 받아보세요 왜 특허등록 가능성 검토를 받아야 할까요? 아이디어나 개발 중인 아이템이 특허 또는 실용신안을 획득할 수 있는지 여

firstmar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