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재산권/해외출원

해외 진출 기업이 참고해야 할 해외출원(특허,상표,디자인)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에 따라서 국내는 물론, 해외특허, 상표, 디자인 등록에 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통신기술과 교통수단 발달로 인해 우리나라 기업이 해외진출을 할 수 있는 조건들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해외 진출을 통해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의 시장에도 진출하여 더 많은 고객과 만날 수 있습니다.

 

 

해외진출의 첫발은 해외특허, 상표, 디자인 획득

 

해외진출 기업에게 지식재산권 취득은 기업에는 다양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객과 시장에서 기술적 우위에 있음이 증명되고 선두 업체로서의 지위와 해당 국가에서 법적 보호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혹자는 국제특허, 국제상표등을 언급하면서 마치 하나의 특허 또는 상표를 획득하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것이 있는 것처럼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식재산권은 속지주의를 택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해당 국가의 영역 내에서만 효력이 발생합니다. 다만, 유럽특허청, 유럽상표청 처럼 유럽연합의 통합된 특허 및 상표를 취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허, 상표, 디자인은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해외 각 국가마다 출원하여 권리를 획득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중국에서 특허 또는 상표를 획득하고 싶다면 중국에 특허 또는 상표를 출원해서 등록 받아야 합니다. 해외특허의 경우 출원 방법은 2가지로 구분 가능합니다.

1)

출원하고자 하는 국가를 선정하여 개별적으로 해외특허출원을 진행하는 것.

 

2)
PCT국제출원을 하여 국내 특허출원일로부터 30개월 또는 31개월 이내에 해외특허를 획득하고자 하는 국가를 지정하여 특허를 획득하는 방법입니다. 

해외 특허, 상표, 디자인을 획득하는데는 국내 특허, 상표, 디자인을 획득하는데 비해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국내 해외출원 대행기관에 소요되는 비용, 해당국가 언어로 번역하는 비용, 특히 해당국가의 현지 대리인 비용이 특허사무소 또는 해외출원 대행기관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쉽게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해외출원에 있어서 소요 비용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국내 대리인의 실력과해외 대리인의 실력입니다. 고객입장에서 이를 판단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은 글:

https://firstmark.tistory.com/5

 

 

퍼스트마크 글로벌 네트워크


퍼스트마크를 운영 서비스하는 대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는 1997년 창립 이래 20년 이상 해외출원을 진행해 왔습니다. 저희와 함께하는 해외 현지 대리인들은 단지 비용 협의로 인해 또는 몇번의 레터로 급하게 만들어진 네트워크가 아닙니다. 


그동안 국내 대기업, 대학교, 연구소와 개인, 중소기업의 해외 출원을 진행해오며 오랜 시간을 함께하며 쌓은 신뢰와 검증을 통해 엄선된 베테랑 사무소 및 해외 현지 변리사들입니다.  

또한 해외 파트너 특허사무소와 품질 높은 서비스가 가능한 선에서의 저가 비용 정책에 협정을 하여 합리적인 비용을 책정하여 서비스 합니다.

해외출원에 관해 필요한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 홈페이지 또는 다양한 연락 방법을 통해 연락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메일: daeilpat@gmail.com
전화상담: 02-554-3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