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재산권/상표, 브랜드

회사명 또는 상호는 왜 상표권을 보호해야 할까요?

 

 

 


상호와 상표 차이점

 


상호와 상표는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상호와 상표는 모두 기업이나 개인이 사용하는 이름으로, 상호는 자신의 영업활동을 나타내는 명칭으로 등기 여부와 상관없이 상법상의 보호를 받으며, 일정 지역에서만 권리 인정됩니다. 

 

반면, 상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별하기 위한 물리적인 표시물로, 특허청의 심사와 등록을 통해 독점적인 권리를 보호받으며, 전국적 범위에서 독점적 효력이 발생합니다. 

 

또한, 상호는 등기하면 동일한 시, 군등에서 타인이 동종영업의 상호를 등기하지 못하게 하는 효력이 있습니다.

 


배타적인 효력 측면에서는, 상표는 지정상품에 대한 독점 배타권 발생으로 타인의 동일, 유사한 상표 등록의 배제가 가능하며, 상표의 상품의 동일, 유사범위까지 효력이 미칩니다. 

 

반면, 상호는 등기하면 동일한 시, 군등에서 타인이 동종영업의 상호를 등기하지 못하게 하는 효력만 발생하며, 타인의 방해를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권리만 인정됩니다.

 


보호방법 측면에서는, 상표는 침해예방금지청구권, 손해배상청구권, 형사상비친고죄, 부정경쟁목적 등 주관적 요건 부정이 가능합니다. 

 

반면, 상호는 등기여부에 관계 없이 타인의 사용폐지청구, 등기말소청구, 손해배상청구 등이 가능합니다.

 


상표 등록은 상표권 침해나 분쟁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자산으로, 상호와 상표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상표 등록의 필요성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되는 글]

 

브랜드 네이밍! 상표등록을 꼭 생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 네이밍은 제품, 서비스, 회사를 대표하는 이름을 정하는 과정입니다. 이 이름은 브랜드 인식, 인상, 기억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브랜딩 전략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적절한 브랜드명

firstmark.tistory.com

 

 

상표 등록을 고려 중이시면 꼭 변리사와 상의하세요

상표 등록은 기업의 브랜드 보호와 상표권 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한 절차입니다. 하지만 이는 전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상표 등록을 위해서는 전문 변리사의 도움이 필요합

firstmark.tistory.com

 

 

 

 



상표권이란 무엇이며, 왜 상표권을 보호해야 할까요?

 


상표권은 특정 상호명이나 상품에 대해 독점적인 사용권을 보유하게 되는 권리입니다. 

 

상표권은 해당 상호명이나 상품에 대해 다른 기업이나 개인이 동일한 이름이나 로고 등을 사용할 수 없도록 보호하며,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성을 유지하고 강화할 수 있습니다.

 


상표권을 보호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상표권은 기업이나 개인의 브랜드를 보호하고 강화함으로써,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상표권 침해나 분쟁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상표권이 보호되면 다른 기업이나 개인이 동일한 상호명이나 로고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을 수 있으며, 상표권 침해나 분쟁 발생 시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상표권 침해나 분쟁은 기업이나 개인의 이미지를 훼손시키고 비용이 크게 드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상표등록으로 이러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상표권은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성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표권을 보호하면 소비자들에게 기업이나 개인의 브랜드가 신뢰성과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인식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상표권이 보호되면 소비자들이 해당 상호명이나 로고를 보면, 그것이 공식적이고 신뢰성이 높은 브랜드임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셋째, 상표권은 라이선싱이나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재산권으로서의 가치를 지닙니다. 

 

등록된 상표를 보유한 기업이나 개인은 이를 라이선싱하거나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넷째, 상표권은 브랜드 확장, 상품 라인업 확대, 라이선싱, 프랜차이즈 등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상표권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 확장을 위해서는 이미 갖고 있는 상표권을 이용하여 새로운 제품군을 출시하거나, 다른 지역으로 진출하여 브랜드 인식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 라인업 확대를 위해서도 상표권은 필수적입니다. 

 

기존 제품군에서 파생되는 새로운 제품군을 출시할 때, 이미 갖고 있는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를 이용하여 새로운 제품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의 일관성과 효율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선싱을 통해 다른 기업이 상표권을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라이선스 비용을 받으면서 자사 브랜드를 다른 시장에서도 홍보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경우에도 상표권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프랜차이즈는 특정 브랜드를 이용하여 표준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전개하는 것인데, 상표권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와 노하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랜차이즈 사업자들이 동일한 브랜드 이미지와 경영 철학을 공유할 수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상호와 상표의 차이와 상호를 왜 상표권으로 보호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상표권 또는 상표 등록 관련하여 더 궁금한 부분, 필요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상표 무료상담]

 

특허사무소 / 변리사 상담 및 문의 어떻게 하면 되나요?

안녕하세요. 퍼스트마크입니다. 지식재산권을 처음 관심을 갖고 접하게 되면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해지실 수 있습니다. 특허, 상표, 디자인 등록출원 절차 등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 볼 수

firstmar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