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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재산권

마케팅과 지식재산권(특허,상표,디자인)

많은 경영자와 마케터들은 기업 활동에 있어서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미 알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규모가 큰 기업뿐만 아니라 스타트업들에게도 가장 중요한 업무입니다.

 

스타트업을 시작하면, 일명 대박날 것 같은 아이디어로 개발하여 완성되면 출시를 합니다. 기대와는 달리 제품이면 생각보다 구매가 많이 생기지 않으며, 서비스의 경우는 사용률이 저조합니다.

 

그러면 유저의 반응을 분석하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찾아 수정해나갑니다. 유저들의 행동 패턴이 파악이 되면 상품을 제대로 수정하게 되고, 원하는 마케팅 성과를 얻게 됩니다.

 

즉 제대로 된 제품, 인지하기 쉬운 브랜드, 세밀하게 타켓팅한 고객, 제대로된 포지셔닝등이 어우러지면 원하던 마케팅 성과를 갖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지식재산권을 무시하고 진행한다면 나중에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지식재산권을 무기로 기업 활동하는 기업 때문에 시장에 진입조차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지재권의 마케팅 영향력과 효과

 

 

 

 

사업 보호 기능

 

모든 기업은 자사가 개발한 기술, 디자인, 브랜드를 활용한 좋은 상품 서비스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합니다.

 

비지니스 세계에는 항상 경쟁사가 존재하고 경쟁사는 기업이 구축한 시장에 진입 또는 진입을 차단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를 합법적으로 차단하고 자사의 사업을 보호하기 위한 유일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특허, 상표, 디자인등의 지식재산권입니다.

 

그래서 기술은 특허권으로로 디자인은 디자인권으로 브랜드는 상표권으로 보호하여 마케팅을 전개해야 합니다.

 

 

 

 

 

 

 

특허권, 디자인권의 독점 기능 활용 마케팅

 

자사의 상품(서비스)에 대하여 관련 경쟁사의 진입을 배제하고 시장을 독점할 수 있다면 가장 강력한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지식재산권(특허,상표,디자인)은 생산, 사용, 대여 수입 또는 이들을 유도하는 영업행위 등을 사업적으로 할 수 있는 권리를 독점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자사의 기술과 디자인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면 특허 기술 또는 디자인 마케팅을 전개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를 위하여 유명 국내 및 해외 기업들은 수 많은 지식재산권을 출원 등록하고, 자사의 제품과 관련된 타사의 유용한 특허들을 매입해 자사 제품과 관련된 특허 포트폴리오를 강화시키고, 이를 무기로 하여 경쟁사의 진입을 막고 시장을 독점하는 전략을 구사합니다.

 

 

 

 

 

 

브랜드 마케팅

 

브랜드는 소비자들이 기업의 상품(서비스)을 부르는 이름입니다.

 

브랜드는 소비자가 불러주고 기억되는 이름이 되므로 마케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브랜드는 시장에서 나름대로의 마켓을 구축하게 되므로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요를 예측하게 하고, 마진을 조정할 수 있으며,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이러한 브랜드는 반드시 상표로서 보호가 가능해야합니다. 그래서 브랜드 네이밍 단계부터 꼭 상표 등록이 가능한 네이밍을 해야합니다.

 

 

 

 

 

 

 

 

 

시장 진입 장벽

 

기업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의 장벽이 존재합니다.

 

각종 법률적 규제, 허가, 승인 제도 및 보이지 않는 담합 또는 배제, 연계 등등. 또한 무역 거래에 있어서도 관세 및 비관세 장벽들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일방이 독점하는 것을 허용하지는 않으며 상호 경쟁 구도를 존중합니다.

 

그러나 여기에 독점을 허용하는 법리가 있는데, 바로 그것이 지식재산권입니다.

 

따라서 합법적으로 경쟁자를 배제시키는 수단으로 지식재산권을 적극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경쟁 기업을 지식재산권 침해로 제소함으로써 합법적으로 시장에 진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이러한 사건 사실을 거래처들에게 알려 거래처들이 지식재산권 분쟁 제품의 구매를 꺼리게 만들어 시장 진입을 방해할 수 도 있습니다.

 

 

 


 

 

 


요약: 
1 사업의 보호 : 경쟁사의 시장 진입 및 유사 제품 서비스 출현 저지
2 제품 시장의 독점 : 자사 제품 서비스의 시장 형성 및 독점
3 브랜드 마케팅 지원 : 브랜드 마케팅의 기반 구축
4 시장 진입 장벽 극복 : 경쟁사의 견제로부터 자유로운 마케팅 확보

 

 

 

 

 

 

참고하시면 좋은 글:

 

 

제품 서비스와 지식재산권(특허,상표,디자인)의 관계

기업 활동의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좋은 상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고객에게 알리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활동과 특허, 상표, 디자인으로 대표되는 지식재산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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