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재산권/상표, 브랜드

상표등록비용과 절차 및 기간

 

상표등록 관련하여 많이 궁금해 하는게 상표등록 가능성, 비용과 절차 그리고 출원에서 등록까지 소요되는 기간 등 입니다.

 

상표 등록 비용과 절차를 설명하기 앞서,기본적으로 왜 상표 등록이 중요한지부터 짧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상표등록의 중요성 - 

 

 

상표 등록을 받고 상표권이 생기면 타인은 해당 상표를 사용할 수 없으며,제품 또는 서비스와 잘 매칭되는 상표는 사업의 성공 여부를 좌우할 만큼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회사에서 제품 서비스에 맞는 상표를 만들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그 상표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한 노력과 비용이 무한 투자됩니다.

 

상표 등록은 선등록을 요건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누가 먼저 그 상표를 사용하고 있느냐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유명 브랜드 제외)

 

그래서, 서둘러 상표를 출원하여 등록 받는 것이 경쟁력을 찾는 지름길입니다.

 

 

 

 

 

 


 

 

 

상표등록 절차는 크게 4가지로 나눠볼 수 있으며, 비용은 저희 특허사무소 수수료와 특허청 수술료사 있습니다.

상표출원에서 등록까지 소용되는 비용을 상표등록절차에 맞춰 설명하겠습니다. ​

 

 

 

 

 

 

1) 출원 준비 단계

(명칭검토, 동일,유사 상표조사)

 

 

출원 준비 단계에서는 우선, 그 상표의 명칭이 등록 요건을 갖추었는지를 검토합니다. 그 후 상표 등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동일 상표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선출원 또는 선등록된 타인의 상표가 있는지, 유사 상표가 존재하는지 등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키프리스에서 직접 상표 검색을 해보실 수 있지만,검색 노하우와 상표의 유사 판단은 매우 전문성을 요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참고:

 

 

상표 출원전 등록 가능성 검토를 해야하는 이유

상표는 자신의 제품, 서비스등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상표는 특허,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아직 공개되지 않는 것에 대하여 독점권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누군가 먼저 출원하여..

firstmark.tistory.com

 

 

 

 

 

2) 상표 출원

 

 

등록 가능성 검토를 거쳐 출원할 상표가 정해지면, 고객님이 원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지정상품 및 서비스업을 선정하는 작업이 완료된 후에, 출원서 작성 후 상표 출원을 합니다. 상표출원 비용은 퍼스트마크 비용과 특허청 비용이 있습니다.

 


상표출원 비용

아래는 하나의 상표 / 하나의 상품(서비스)분류에 대한 출원 비용입니다.

 

특허청 비용

특허청 비용은 특허청 규정 지정상품의 종류(56,000원), 출원인이 임의로 정한 지정상품의 종류(62,000원)에 따라 산정되고,지정상품 20개까지의 비용입니다(초과 지정상품 1개당 2,000원씩 추가)

 

 


 

 

 

 

 

3) 특허청 심사

 

상표는 출원된 것에 대해서 특허청 심사관이 등록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심사를 합니다. 심사시간은 분류에 따라 다르지만 약 7-8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상표등록출원에 대해서 다른 출원에 비해 우선해서 심사를 받을 수 있는 우선심사제도가 있습니다. 우선심사 신청으로 진행하면 2~3개월 정도 심사기간이 소요됩니다.

 

상표출원에 대하여 거절이유가 존재하지 않으면 출원 공고,거절이유가 있을 때에는 기간을 지정(1개월)하여 의견제출통지서를 통지합니다.

 

심사관의 의견서제출통지서가 있을 경우 지정된 기간에 심사관의 거절이유를 해소할 수 있도록 의견서 및 보정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상표 등록출원에 대한 거절이유를 해소시키는 것은 그 거절이유의 유형이 다양하고,많은 선례를 조사하여 객관적으로 입증할 필요가 있는 업무입니다.

 

 

참고:

 

상표 등록을 가장 빨리 하는 방법

상표 심사 결과를 빨리 받아보고 싶은 분들은 우선심사제도를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상표 우선심사제도란 일정한 요건을 갖춘 상표 등록출원에 대해 다른 상표 등록출원보다 우선적으로 심사해주는 제도입니다...

firstmark.tistory.com

 

상표등록 거절 결정이 나왔다면 확인해보세요

거절 이유 통지가 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상표등록출원에 대한 특허청 심사관의 심사결과 거절이유(의견제출통지서)를 통지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의견제출통지서는 상표등록출원에 대해서 특허청 상표 심사관..

firstmark.tistory.com

 

 


우선심사신청 비용

 

특허청 비용: 16만원

 


 

 


3) 상표 등록

 

출원공고가 된 출원이 상표 이의신청 기간이 경과된 경우,또한 상표 이의신청이 있는 경우 심사관에 의해서 이의신청의 이유가 없다고 결정된 경우에는 심사관은 그 출원에 대하여 등록결정을 합니다. 상표권을 받기 위해서는 등록결정등본을 송달 받은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등록료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등록 비용

 

[특허청 비용]

 

5년 분할납부: 141,120원
10년치 일괄납부: 220,120원

 


 

 

 

 

 

 


 

 

 

상표로 등록될 수 있는 좋은 이름의 브랜드를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상품에 대한 좋은 이름이 만들어진 경우라도 상표를 조사해보면 대다수가 이미 등록된 상표이거나 등록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표인것이 현실입니다.

 

상표 등록출원을 준비하고 계신다면 우선 상표 등록 가능성 검토부터 확인하셔야 합니다.

 

퍼스트마크는변리사 1:1 상담은 물론이고, 상표등록출원 전에 철저한 사전 등록 가능성을 조사하여 등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 상표에 대해서만 출원을 진행합니다. 그 결과 탁월한 상표 등록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상표 출원 관련해서 필요한 부분이 있으시면 저희 홈페이지 또는 다양한 연락 방법을 통해 언제든지 연락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전화상담: 02-554-3027

메일상담: daeilpat@gmail.com